광고물 가이드라인

간판 :: 좋은 간판이란?

FirstAD 2010. 8. 20. 17:53

<전문가들이 말하는 좋은 간판 10계명>

1.너무 크게 만들지 말라
-서울 거리의 보도폭은 평균 3m여서 간판이 너무 크면 보행자가 한 눈에 보기 어렵다. 가로 간판은 폭 60cm 정도로 벽면의 절반 이하, 돌출 간판 폭은 40~50cm 정도가 적당하다.

2.빈 공간을 많이 확보하라
-배경이 되는 벽면을 여유있게 활용하는 간판이 눈에 더 잘 띈다.넓은 직사각형 간판보다 다소 작더라도 입체 문자형 간판이 인지효과가 높다.

3.너무 많이 달지 말라
-전달하려는 정보가 분산된다.업소 마다 간판을 하나씩만 달고 같은 건물에 입주한 업소들을 종합안내하는 공동간판을 세우는 것이 정보 전달에 효과적이다.

4.원색을 쓰지 말라
-건물 색과 대비되는 색이 좋다.원색 간판들이 모이면 눈만 피로하게 할 뿐 ‘튀는’효과가 없다.배경이 되는 건물과 색상·명도에서 대비되는 색이 효과적이다.

5.글씨는 간판 절반 크기로
-글씨가 크다고 간판이 잘 보이는 것이 아니다.글씨만 가득한 간판은 한 눈에 들어오기 힘들다.이상적인 간판 글씨 크기는 12∼15cm.이 크기면 반대편 도로에서 부담없이 읽을 수 있다.

6.글자 크기를 대조시켜라
-간판을 통해 먼저 전달할 것이 무엇인지 결정한 뒤 그 내용만 큰 글자로 쓰는 것이 좋다.상호 글자 크기가 10이면 전화번호 등 다른 내용은 2의 비율이 이상적이다.

7.상호는 인상적으로
-재치있는 상호는 홍보 효과가 뛰어나다.업주의 사업철학이 담긴 상호는 고객에게 신뢰를 준다.함축적이고 쉽게 이해되도록 상호 작명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도 방법이다.

8.알맞은 그림을 곁들여라
-글씨보다 그림이 더 효과적인 정보전달 수단이다.빵가게는 빵,미용실은 가위 같은 그림을 함께 넣는 게 좋다.유럽 간판들은 대부분 간판에 그림을 빠뜨리지 않는다.

9.화려함보다는 친근함이다
-업소 성격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지나치게 화려한 디자인은 거부감을 줄 수 있다.좋은 간판상을 수상한 업소 대부분이 요란하지 않고 수수한 간판을 달았다.

10.보는 즐거움이 있어야 한다
-조형물·벽화·만화 등을 활용해 유쾌한 느낌을 주도록 한다.유머를 느낄 수 있는 간판도 좋은 간판이다.켄터키 프라이드 치킨(KFC)의 상징인 할아버지 조형물이 대표적이다.

 

[출처: 중앙일보]